본문 바로가기

Finance & Data Science

골드인줄 알았더니 폭탄이었구나, JNUG

가장 대표적인 안전자산인 금, 오늘은 금과 관련된 금융상품을 알아봅니다. 금 하면 뭐니뭐니해도 골드선물이 가장 유명하죠. 하지만 선물상품은 개인투자자들이 쉽게 투자하기에는 아무래도 거부감이 있잖아요, 그래서 대안으로 선택하는 것이 바로 금 관련 ETF 입니다.

Direxion Daily Junior Miners Index Bull 3X Shares (JNUG)Direxion에서 만든 ETF 시리즈 중 하나로, 금이나 은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ETF 입니다. 주목할 내용은 실제 금이나 은 실물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이들 관련 기업에 투자한다는 점 입니다. , 채굴회사, 광산소유회사 등의 주식에 투자한다는 뜻이지요. 그래서 실제 금 가격과는 움직임이 다르고 그 가치 또한 다릅니다. 금은 실물 자산으로 망한다는 개념이 들어갈 수 없지만, 금 관련 기업은 망할 수도 있으니까요. 하지만 여전히 이들 기업이 금이나 은을 많이 소유하고 있어서 금 가격과 밀접하게 움직이기는 합니다. 그럼, 금 가격 변동과 이들 기업에 대한 지수의 변동을 비교해보도록 하지요.


골드색은 금 실물 ETFSPDR GOLD Shares ETF (GLD) 가격이고, 초록색은 이들 기업의 주식을 추종하는 ETFVanEck Vectors Junior Gold Miners ETF (GDXJ) 가격입니다. 두 그래프가 올라갈 때 같이 올라가고 내려갈 때 같이 내려가는 트렌드는 비슷하지만, 그 폭에는 큰 차이를 보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지금 분석할 JNUGGDXJ3배짜리 ETF니까 그 차이가 훨씬 크게 느껴집니다.


금 가격의 미동에도 JNUG는 크게 변화하는 것이 보이시나요? 이게 바로 JNUG가 금 실물에 투자하는 상품도 아닌데 인기가 많은 이유라고 할 수 있겠지요

이번에는 JNUG의 최근 가격에 주목해봅니다. 이번 코로나발 금융위기에 주식은 물론 금 가격도 함께 급락했습니다. 금이 급락했으니 JNUG의 하락은 말 할 것도 없겠지요. 위 그래프를 다시 보면 최근들어 $90을 상회하던 가격이 갑자기 $5 이하로 추락했습니다. GLD 가격은 $155에서 $143로 살짝 떨어졌는데 말이죠. 그야말로 대폭락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런 폭락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바로 JNUG가 들고있는 자산, 즉 금 관련 주식들이 폭락했기 때문입니다. JNUG가 들고있는 주식 목록을 봐야겠죠? 


Direxion 웹사이트에서 캡쳐한 보유자산 내역입니다. 실제로 금 관련기업 주식은 하나도 보유하지 않고 모두 GDXJ와 스왑계약을 걸어놨네요. 그럼 GDXJ의 보유종목 내역을 보러 들어가야겠습니다.

70개의 중 보유비중이 높은 10개만 캡쳐했습니다. 1위는 호주 종목이고, 2위에 랭크된 미국주식 Kinross Gold Corp (KGC)를 찾아보면 최근 급락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금 가격 자체보다는 최근 대두된 신용리스크가 이들 기업의 주가를 곤두박질치게 하면서 JNUG의 가격이 이렇게 고꾸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펀드가 추종하는 기초지수인 MVIS® Global Junior Gold Miners Index는 금 관련 중소기업의 주가를 추종하는 지수 입니다. ETF 상품설명서에는 이를 이렇게 밝히고 있습니다. “The Index tracks the performance of foreign and domestic micro-, small- and mid-capitalization companies ~ (중략)” 그래서 신용리스크에 더 취약할 수 밖에 없는 것이지요.


그럼 이 ETF는 어떻게 투자해야 하나요? 상품설명서는 적극적으로 성과를 모니터링 하기 힘든 투자자에게는 적합하지 않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금도 아니고, 금 관련 기업에 3배의 레버리지를 태운 상품이니 리스크가 엄청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이번 사태로 발생한 손실을 S&P 500 지수와 한꺼번에 비교해보겠습니다.

파란색이 S&P 500, 빨간색이 JNUG의 그래프 이고, 2017121일을 기준으로 지수화해서 비교한 그래프 입니다. S&P 500이 이번 사태로 그 동안의 상승분을 고스란히 반납한 반면, JNUG는 거의 95% 가까운 손실을 보이네요. 실로 엄청난 리스크를 증명해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신용리스크 국면이 해소가 된다면 반대로 엄청난 이익을 취할 수도 있다는 뜻이겠지요. 이번 사태가 언제 해결될지가 JNUG 투자의 관건이 되겠네요.

이렇게 엄청난 리스크를 내재하고 있는 상품인 JNUG, 하지만 이미 빠질만큼 빠져서 줍줍할 매력이 넘치는 ETF. 당신의 선택은?